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란 어깨 속에 깊숙이 위치한 4개의 힘줄(극상근건, 극하근건, 견갑하건, 소원근건)을 말합니다. 이 힘줄들은 자동차 운전대같이 동그란 팔뼈의 윗부분에 붙어있어서 팔을 자유롭게 돌리고 움직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

젊었을 때 건강한 힘줄은 낙상 등으로 과도한 힘이 가해져서 끊어지게 되지만 나이가 들고 약해진 힘줄은 일상생활의 가벼운 힘에도 쉽게 끊어집니다. 다치거나 심한 운동을 한 후가 아니라도 중년 이후에는 퇴행성으로 서서히 파열됩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증상

외상에 의해 회전근개 힘줄이 파열되면 다친 즉시 통증이 나타나 팔을 들어 올리기 어렵습니다. 그 외 대부분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힘줄이 닳아 발생하는 경우로 팔을 돌리거나 들어 올릴 때 통증을 느끼고 팔을 높이 들어 올렸다가 서서히 아래로 내릴 때 힘이 없어집니다. 힘줄 파열은 시간이 지나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고 아픈 쪽 어깨로 누워 자다가 심한 통증으로는 깨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치료

회전근개 파열이 확인되면 크기와 상관없이 파열된 힘줄을 원래의 위치에 다시 고정해는 수술치료가 필요합니다. 힘줄이 다시 뼈에 튼튼하게 연결되면 예전과 같이 팔을 자유자재로 올리고 쓸 수 있게 됩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힘줄이 계속 말려 들어가며 근육이 지방으로 변하고 연골까지 손상을 입어 어깨를 아예 못 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