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치환술

인공관절치환술

손상된 관절연골을 안전하게 교체

나이가 들면서 관절 연골이 오랜 시간에 걸쳐 닳아 없어지는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관절 기능이 떨어져 보행 등 일상생활이 어렵게 됩니다. 이로 인해 관절이 손상된 경우에 특수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해 관절의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현재 인공관절 수술은 슬관절(무릎), 고관절(엉덩이) 및 견관절(어깨), 족관절(발목) 등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나요?

• 슬관절의 통증이 심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이거나 통증 때문에 보조 기구를 사용해야만 걸을 수 있는 경우
• 슬관절 통증이 휴식과 상관없이 종일 지속하는 경우
• 휴식을 취하거나 약을 복용해도 만성적인 염증이나 부종이 거의 감소하지 않는 경우
• 무릎 기형(O, X자형 다리) 무릎이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구부러진 경우
• 뻣뻣한 무릎 – 무릎을 구부리거나 쭉 뻗는 것이 힘든 경우
• 초기에는 통증 감소에 효과가 있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가 더이상 효과가 없는 경우
• 진통제를 먹으면 다른 불편감이나 합병증으로 힘든 경우
• 물리치료과 같은 다른 치료 요법을 받거나 보조기구(목발, 지팡이 등)를 사용하지만, 효과가 없는 경우

건강한 관절

손상된 관절

수술 적용 범위


인공관절치환술

슬관절 (무릎관절)

• 퇴행성 관절염
• 화농성, 결핵성 관절염
• 류마티스성 관절염
• 외상성 관절염

고관절 (엉덩이관절)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류마티스 관절염
• 선천적인 기형으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
• 사고 또는 낙상으로 인한 대퇴골 경부골절
• 외상성 관절염
• 퇴행성 관절염

인공 관절 수술을 하는 이유는?

더 이상 기능을 할 수 없을 정도인 퇴행성 관절은 새로운 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최근에는 의학 발달로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90% 이상이 현저한 통증 감소와 함께 산책, 수영, 골프, 가벼운 등산 등 일상생활이 보다 자유로워짐을 느낍니다.

나누리병원만의 인공관절 수술법

• 컴퓨터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정확한 위치에 최적의 각도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을 해, 성공률을 높였고, 수명도 크게 연장되었습니다.
• 최소절개 인공관절 수술을 해 출혈 및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라 입원 기간이 타 병원에 비해 짧으며, 재활 치료도 조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용상의 측면에서도 우수합니다.
• 환자 나이, 관절염 상태, 관절변형 정도, 개인적인 요구 등을 수용해 가장 적합한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합니다.
• 관절의 유연성 및 운동성이 증가해 비교적 자유롭게 무릎을 구부릴 수 있습니다.

수술 전

수술 후

나누리병원 인공관절센터에서는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을 합니다:

• 여성의 신체 및 관절 모양과 크기, 특징 등을 고려한 여성형 인공관절
• 특수 금속을 사용해 수명이 긴 세라믹 인공관절
• 많이 구부러지는 고도굴곡형 인공관절
• 관절염이 발생한 부위에만 수술하는 부분 관절 치환술
• 인공관절시 삽입한 삽입물이 관절 내에서 움직이는 이동형 타입과 고정형 타입

수술 후 주의사항

•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운동을 시작하기 직전에는 온찜질 (10분~15분 정도)을 하시고 운동(30분) 후에는 다시 냉찜질(20분~30분)을 해주세요.
• 구부렸다 폈다 하는 운동은 아프지 않은 범위에서 자연스럽게 여러 번 반복해 주시고 억지로 아픈 상태로 많이 구부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다리가 다 펴지지 않는 분은 발목에 베개나 방석을 깔고 양손으로 무릎을 눌러주세요. 이때 온찜질을 먼저 해 주시면 딱딱한 근육이 풀어져서 완전히 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리가 완전히 펴지지 않으면 다리를 절게 되므로 다리를 구부리는 운동보다 펴는 운동이 더 중요합니다.
• 수술 후 1개월에서 2개월까지는 수술 부위가 열감과 붓기가 있기 때문에 냉찜질 위주로 해주세요. 열감이 별로 없는 환자는 뜨거운 찜질을 하셔도 됩니다.
• 퇴원 후 상처가 다 아물고 나면 목욕탕에 가고, 탕 안에서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온탕은 좋지만 열탕이나 사우나는 피해 주세요.
• 하루에 30분 정도 걷기 운동을 하세요. 허벅지 근육과 허리 근육을 보강해줍니다.